본문 바로가기

갑자기 궁금해 지는 것들에 대해서

프레데터도 사용하는 레이저 사이트, 궁금증 해결!

미군 특수부대가 등장하는 영화에서는 어김없이 나오는 장면이 하나 있습니다.

야간 전투 시에 군인들이 이상한 망원경 같은 것을 쓰고 붉은 레이저 광선이 어지럽게 움직이는 가운데 다급한 전개가 이어지는 장면인데요, 어릴 때에 처음 그 장면을 접했을 때 레이저 보고 피하면 되는데 왜 피격을 당하는건지 참으로 의문스러웠습니다.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는 열상 야간 투시경을 사용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를 먹어 군대에 있을 때 독수리 훈련을 나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만난 미군 아저씨가 야간 투시경을 보여준 적이 있었습니다.

그 아저씨가 어릴 때 보았던 레이저 광선도 보여주고 해서 참 신기했었는데요, 그때서야 그게 레이저 사이트, 나이트 비전 고글이라고 부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들 신기해 하면서 오와 열을 맞춰 모여들다 보니 결국엔 거의 모든 중대원들이 줄을 서서 순서대로 보던 기억이 나네요.

중대원들은 기대에 차서 웅성 거리다가 자기 차례가 오면 ‘오오~’하며 감탄을 했고 미군 아저씨는 웃으면서 저 쪽을 보라며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설명을 해줬습니다.

참으로 병맛 같으면 서도 전우애가 느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아저씨! 빨리 빨리 좀 하고 나와요, 우리 이러다가 얼어 죽어요

 

그러한 기억이 떠올라 기억을 더듬다 보니 문득 레이저 사이트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레이저 사이트와 나이트 비전 고글에 대해서!

레이저 사이트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조준을 하는 장치로 주로 소총, 기관총, 대포 등에 장착되어 사용하는데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와 가시광선 레이저 사이트입니다.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는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으면 육안으로 볼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야간투시경 기능이 있는 장비를 구비해야 하며 가시광선 레이저 사이트는 육안으로도 레이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낮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밝을 경우 사용하는 사람도 포인트를 찾기 힘들고 간혹 운이 나쁠 경우 재수없이 적이 눈치 챌 수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운이 좋아야 합니다, 인생은 운이 9할 입니다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는 빛이 적은 환경에서도 사물을 있도록 도와주는 야간 투시경(나이트 비전 고글) 사용하여 레이저 포인트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야간 투시경은 사물의 열을 감지하여 화상 신호로 변환하는 열상 야간 투시경과 적은 빛을 증폭하여 사물을 보는 광증폭 야간 투시경으로 나눌 있습니다.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가 바로 열상 야간 투시경 기능을 사용하여 레이저 포인트를 보는 방식입니다.

레이저 사이트가 사용되는 이유는 어두운 곳에서도 표적을 쉽게 조준하여 조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 작전 시에는 적의 장비 상황도 염두에 두어야 하므로 사격 전에 잠시 ON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 소총도 상황에 따라 단발, 점사, 연발을 수시로 바꿔가며 사용하므로 레이저 사이트 역시 이와 동일하게 상황에 맞춰 활성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생각 없이 아무 때나 활성화시키면 배터리도 닳고 적에게도 발각될 위험이 있습니다, 항상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합시다

군용 레이저 사이트를 처음 접했던 것이 영화였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군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훨씬 이전이었던 1969 베트남 전쟁에서부터 였습니다.

당시 미국은 M16 소총에 레이저 사이트를 장착하여 사용했는데 야간 전투에서의 명중률을 크게 향상시킬 있었습니다.

1970년대 이후 군용 레이저 사이트는 더욱 발전하여 다양한 종류의 무기에 장착되기 시작했는데 이때에 가시광선 레이저를 사용하는 레이저 사이트도 개발되어 낮에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적외선 레이저 사이트는 열상 야간 투시경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기능을 제공해 주는 나이트 비전 고글 역시 베트남 전쟁에서 처음으로 실전 배치되었습니다.

개발 자체는 1930년대에 되었으나 1950년대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화질과 성능이 크게 향상되면서 야간 전투를 위해 군대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나이트 비전 고글의 개발은 야간 전투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나이트 비전 고글 덕분에 군은 야간에도 시야를 확보하고, 목표물을 식별하고 조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결과 야간 전투에서의 승률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야간 투시 기술로 녹색의 거친 모습 대신, 관심 타겟 설정과 주변 지역의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의 나이트 비전 고글은 지속적으로 기능이 발전되었습니다.

광증폭 기능과 열상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기능이 탑재되어 빛이 있는 환경에서는 광증폭 기능을 사용하여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빛이 없는 환경에서는 열상 기능을 사용하여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영상 저장 기능과 함께 영상 전송 기능도 가능해서 지휘관과 교전 요원 간의 상황 공유에 활용되고 있습니다.